윈도우용 make.exe 파일을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윈도우용 make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공개용 STM32관련 프로젝트를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려고 보니 makefile을 사용하여 빌드를 하도록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좀 해 보니 윈도우용 make 프로그램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용 make 파일 다운로드
아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Binaries의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많은 파일들이 있는데 실제적으로 필요한 파일은 make-3.81-bin/bin/make.exe 파일 한개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나 윈도우용 make 파일을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되는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make.exe파일을 실행시 추가적인 DLL 파일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윈도우용 make.exe의 의존성 파일 다운로드
위 다운로드 페이지를 다시 보면 Dependencies 관련 다운로드 할 수있는 Zip 파일이 있습니다.
이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make-3.81-dep/bin 디렉터리에 libintl3.dll와 libiconv2.dll 파일 2개가 있습니다.
이 2개의 DLL 파일을 make.exe와 같은 디렉터리에 복사해 넣습니다.
다시 make.exe를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윈도우용 make 파일 사용후기
실제 사용을 해 보니 이유는 모르겠는데 윈도우용 make.exe가 최적화가 안된건지 아니면 멀티쓰레드를 지원하지 않는건지 너무 느립니다.
같은 프로젝트 소스를 msys 환경에서 빌드하면 1분 정도면 다 빌드가 되는데 도스창에서 빌드하면 5분이상으로 너무 오래 걸립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makefile을 빌드해야 할 경우에는 msys나 cygwin 환경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