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사용중 어떤 행열의 키가 많이 사용되는지 궁금하여 검색을 해 보니 github에서 inputScope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키보드(단순키, 콤보키 등) 뿐만 아니라 마우스(이동, 클릭 위치 등) 관련 통계를 작성 후 시각적으로 보여줘 사용자가 쉽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Github Releases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1.11 버전입니다.)
메인페이지를 보면 “Mouse and keyboard input heatmap visualizer and statistics.”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히트맵이란?
히트 맵(heat map)은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지도를 뜻하는 맵(map)을 결합시킨 단어로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위에 열분포 형태의 시각적인 표현으로 보여주는것으로 예를 들면 차가운것은 파란색으로 시작하여 온도가 올라갈수록(사용량이 많을수록) 붉은색으로 보여주는것을 말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니 자신의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 스타일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윈도우 오른쪽 아래에 inputScope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마우스로 우클릭 후 Open Statistics 메뉴를 클릭하면 웹브라우저가 뜨면서 마우스와 키보드에 대한 통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 통계
아래는 마우스 클릭에 관한 히트맵인데 마우스의 클릭 위치, 평균 거리, 평균 시간, 사용된 버튼 클릭수, 시간당 클릭수등 많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재미있는 점은 아래 히트맵 화면의 오른쪽 위쪽에 있는 Replay 버튼을 누르면 로깅을 시작했을 때부터의 마우스가 사용된 클릭 로그 내용을 순차적으로 재생해 줍니다.

마우스 이동 통계
아래는 모니터상에서 마우스의 위치를 기록한 이미지인데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통계
아래는 키보드 로그 화면인데 사용된 키를 히트맵으로 보여줍니다.
붉은색으로 보이는 키가 가장 많이 사용된 키고 몇 번 사용안된 키는 사용 빈도에 따라 그라데이션된 보라색으로 보여주며 흰색은 아직 미사용된 키입니다.
마찬가지로 Replay 버튼을 클릭하면 순차적으로 누른 키를 재생시켜 줍니다.

키보드 콤보 통계
아래는 콤보키의 히트맵인데 어떤 키 조합을 많이 사용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Ctrl+C/X/V 키를 자주사용한다고 나오네요.)

사용해 보니 키보드와 마우스의 사용 통계를 자세하게 볼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특히나 히트맵을 통해 시각적으로 볼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주의 하실 점은 이러한 키로깅 파일이 공유될 경우 보안상 위험의 요지가 있어 보입니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입력하는 모든 키 입력이 inputscope.db 파일에 저장되는데 패스워드 또한 로깅이 됩니다.
키보드 통계 화면에서 Replay를 눌러 재생해 보면 자신이 입력한 암호도 재생이 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nputscope.db 파일이 공유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필요시만 실행 후 DB를 삭제하는등의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